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다문화교육원

대학원

1.교육목적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아동영어학 분야의 전문지식을 쌓고 품성을 함양하여 국가와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아동영어 전문 인력을 개발 육성하는데 있다.
2.교육목표
1) 석사과정
① 영어권 문학의 저변에 깔려있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아동영어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갖춘 전문인 양성한다.
② 아동영어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이론적이고 추론적인 측면 외에 기술적이고 실용적인 접근방식을 통해 학문과 실용 모두에서 첨단에 설 수 있는 유능한 연구자를 양성한다.
③ 아동영어 연구를 통해 정확한 어법과 표현능력을 기르고 아동영어 교수법 분야의 이론과 현장 영역의 폭넓은 지식을 갖춘 아동영어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④ 아동영어 연구를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국가와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2) 박사과정
<상동>
3) 통합과정
<상동>


3. 전공분야 : 아동영어학과
전공분야
전공 분야 개 요
아동 영어 아동영어 관련 영어학 분야의 제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학문과 아동문학 및 관련 비평이론, 아동영어교수법을 연구하는 학문


4. 전임교원 명단
전임교원 명단
성명
(한자)
직위 학위
(출신대학)
전공지도 분야 연구 분야
이영준 부교수 영문학박사
(애버딘대)
영문학 영미아동문학
허근 부교수 영어교육학박사
(워싱턴주립대)
영어교육학 아동영어교육학
손민정 부교수 언어학박사
(예일대학교)
언어학 음성학/음운론/언어습득
더글라스 먼로 조교수 교육학석사
(폿츠담뉴욕주립대)
영어교육학 음악교육학/챈트, 스토리텔링


5. 학과 내규
1) 아동영어학과는 공통필수과목, 전공필수과목은 없고 전공 선택과목만 개설한다.

2) 선수과목 이수
① 석사과정에 입학한 학생 중 영어영문, 아동영어 및 유사학과이외의 전공자에 대한 선수과목은 다음과 같고 최소 9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아동영어학 - 아동영어학개론, 글로벌영어학습, 실용음성학, 영문강독, 실용영문법
 아동영문학 - 아동문학개론, 아동문학연구, 그림책의 이해와 분석, 고전동화, 영어동화읽기
 아동영어교육학 -아동영어교육론, 아동영어교재연구, 영어교과 교재 및 연구법, 영어교과 교육론, 아동영어와 문화교육
② 박사과정은 대학원 내규에 따른다.
3) 구술면접
아동영어 석․박사과정 입학을 위해서는 아동영어 전반에 걸친 기초지식과 이론에 관한 사항으로 구술면접을 치러야한다.


6. 교과목 구성
교과목 구성
전공 분야 교과 구분 교과목 명칭 학점
아동 영어 기본 그림책을 통한 영미문화연구, 그림책과 아동영어, 영미동화읽기 및 분석 Ⅰ, 영미동화읽기 및 분석Ⅱ, 아동문학의 이해, 멀티미디어 아동영어교육Ⅰ, 멀티미디어 아동영어교육Ⅱ, 스토리텔링, 포스트모던 아동문학, 애니메이션과 영어교육, 스토리북활용 영어교육, 놀이를 통한 영어, 고전동화 연구, 아동극의 이해, 아동영어 말하기/듣기 지도법, 아동영어 읽기/쓰기 지도법, 아동영어 어휘/문법 지도법, 제 2 외국어 습득, 영어음성학, 언어병리학, 영어조음 음운론, 포스트모던 이론과 문화, 영어억양 3
중급 디지털 문화와 아동문학, 아동극과 연출, 아동극 감상법, 아동극 특수과제, 드라마를 통한 아동영어교육, 그림책의 이해와 분석I 그림책의 이해와 분석 II, 영어성극지도, 영어계절극지도 아동영어교재개발 I, 아동영어교재개발 II, 영미아동극 이론, 영미아동극 실습, 영미 아동 소설 연구 I, 영미 아동 소설연구 II, 아동 발달 심리I, 아동 발달 심리II, 아동영어 연구 방법론, 아동영어 문화 지도
심화 아동문학과 페미니즘, 아동문학과 심리학, 아동문학고급구, 아동문학 연구 방법론, 고급아동극연구Ⅰ, 고급아동극연구Ⅱ, 영어학과 아동영어 교육, 영어교육세미나, 아동영어 습득론, 아동영어 특수과제, 아동영어교육론, 아동영어교육현장연구, 아동영어평가, 아동영어교수법Ⅰ, 아동영어교수법Ⅱ, 고급아동극이론, 아동문학 특수과제 I, 아동문학 특수과제 II
연구 과목 박사논문연구Ⅰ, Ⅱ, Ⅲ 0


7. 전공분야별 교과목

1. CE701 그림책을 통한 영미 문화연구(Picture Books for English & American Culture Awareness) 3학점
2. CE702 그림책과 아동영어 (Picture Books & Children’s English) 3학점
3. CE703 영미동화읽기 및 분석 Ⅰ(Reading Children's Literature in English and AnalysisⅠ) 3학점
4. CE407 영미동화읽기 및 분석 Ⅱ(Reading English Children's Literature and Analysis Ⅱ) 3학점
5. CE705 아동문학의 이해 (Understanding Children's Literature) 3학점
6. CE706 멀티미디어 아동영어교육 Ⅰ(Children's English Education through Multimedia Ⅰ) 3학점
7. CE707 멀티미디어 아동영어교육 Ⅱ(Children's English Education Through Multimedia Ⅱ) 3학점
8. CE708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3학점
9. CE709 포스트모던 아동문학 (Studies of Postmodern Children’s Literature) 3학점
10. CE710 애니메이션과 영어교육 (Animation and English Education Ⅰ) 3학점
11. CE711 스토리북활용 영어교육(Application of English Storybooks for Children)
12. CE712 놀이를 통한 영어 (Teaching Children's English through Plays Ⅰ) 3학점
13. CE713 언어병리학 (Speech Language Pathology)
14. CE714 고전동화 연구 (Studies of Classic Fairy Tales) 3학점
15. CE715 아동극의 이해 (Understanding Children's Drama) 3학점
16. CE716 아동영어 듣기·말하기 지도법 ( Teaching listening and speaking ) 3학점
17. CE717 아동영어 읽기·쓰기 지도법 ( Teaching reading and writing ) 3학점
18. CE718 아동영어 어휘·문법 지도법 ( Teaching vocabulary and grammar ) 3학점
19. CE719 디지털 문화와 아동문학 (Digital Culture and Children's Literature) 3학점
20. CE720 아동극과 연출 (Children's Drama and Production) 3학점
21. CE721 아동극 감상법 (Appreciation of Children's Drama) 3학점
22. CE722 아동극특수과제 (Special Topics of Children's DramasⅠ) 3학점
23. CE723 제 2 외국어 습득 (Second language acquisition) 3학점
24. CE724 드라마를 통한 아동 영어교육( English Drama and Children's English Education) 3학점
25. CE725 그림책의 이해와 분석 I (Understanding & Analysis of Picture Books I) 3학점
26. CE726 그림책의 이해와 분석 II (Understanding & Analysis of Picture Books II) 3학점
27. CE727 영어성극지도(Teaching Biblical Drama) 3학점
28. CE728 영어계절극 지도(Teaching English Seasonal Plays) 3학점
29. CE729 아동영어교재개발 I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for Children's English I) 3학점
30. CE730 아동영어교재개발 II(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for Children's English II) 3학점
31. CE731 영미아동극 이론 (Practice of English and American Children's Drama) 3학점
32. CE732 영미아동극 실습 (Practice of English and American Children's Plays) 3학점
33. CE733 영미아동소설연구 I (Studies of British & American Novels for Children I) 3학점
34. CE734 영미아동소설연구 II (Studies of British & American Novels for Children II) 3학점
35. CE735 아동발달 심리Ⅰ(Psychology of Child Development Ⅰ) 3학점
36. CE736 아동발달 심리Ⅱ(Psychology of Child Development Ⅱ) 3학점
37. CE737 아동영어문화지도 (Teaching Culture to Children) 3학점
38. CE738 아동영어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Children's English) 3학점
39. CE739 아동문학과 페미니즘 (Children's Literature and Feminism) 3학점
40. CE740 아동문학과 심리학 (Children's Literature and Psychology) 3학점
41. CE741 아동문학고급연구 (Advanced Study of Children's Literature) 3학점
42. CE742 아동문학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Children's Literature) 3학점
43. CE743 고급아동극연구 I (Advanced study of child dramasⅠ) 3학점
44. CE744 고급아동극연구 II (Advanced study of child dramas 2) 3학점
45. CE745 영어학과 아동영어교육 (Linguistics and Teaching English for Children) 3학점
46. CE746 영어교육세미나 (Seminar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3학점
47. CE747 아동영어 습득론 (Theories of Children's English Language Acquisition) 3학점
48. CE748 아동영어 특수과제 (Special Topics of Children's English Education) 3학점
49. CE749 아동영어교육론(Educational Theory of Children's English) 3학점
50. CE750 아동영어교육현장연구 (Studies of Children's English Education) 3학점
51. CE751 아동영어평가 (Language Assessment in Children's English) 3학점
52. CE752 영어 조음 음운론 (Articulatory Phonology in English) 3학점
53. CE753 아동영어교수법 I (Teaching Methods of Children's English Ⅰ) 3학점
54. CE754 아동영어교수법 Ⅱ(Teaching Methods of Children's English Ⅱ) 3학점
55. CE755 영어 음성학 (English Phonetics) 3학점
56. CE756 포스트모던 이론과 문화 (Studies of Postmodern Theory and Culture) 3학점
57. CE757 고급 아동극 이론 (Advanced theory of child dramas) 3학점
58. CE758 영어 억양 (English Intonation) 3학점
59. CE759 아동문학 특수과제 I (Special Topics of Children's Literature ) 3학점
60. CE760 아동문학 특수과제 II (Special Topics of Children's Literature II) 3학점

- CE801 박사논문연구Ⅰ(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Ⅰ) 0학점
- CE802 박사논문연구Ⅱ(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Ⅱ) 0학점
- CE803 박사논문연구Ⅲ(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Ⅲ) 0학점
1. CE701 그림책을 통한 영미 문화연구(Picture Books for English & American Culture Awareness) 3학점
영어를 사용하는 문화권의 생활양식과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아동들에게 영미 아동문학의 글과 그림 속에 내재되어 있는 문화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습득하여 문화 속에 잠재되어있는 영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지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The aim of this course is to understand basic concepts of British and American cultures using picture books and to learn how to internalize and apply them to the real life. Through this course, students will make a basic foundation for the understanding of English and American cultures by learning British and American's life styles, their ways of thinking, and characteristics of their societies and cultural lives. In addition, students will investigate overall British and American cultures and their differences in this course.


2. CE702 그림책과 아동영어 (Picture Books & Children’s English) 3학점
그림책을 통한 동화, 그림과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영어교육방법을 연구한다. 이론과 실제를 병행하여 아동들에게 글과 그림 속에 내재되어 있는 아동문학이 지닌 삶의 지혜를 자연스럽게 습득하고 문화 속에 잠재되어있는 영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지도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This course aims to search various teaching methods of fairy tales, picture and storytelling by using picture books and to learn how to internalize and apply literary insights to the real life. Through this course, students will make a basic foundation for the understanding of English and American cultures by learning various children’s literature they read, their ways of thinking, and characteristics of their societies and cultural lives. In addition, students will develop the best teaching methods to apply.


3. CE703 영미동화읽기 및 분석 Ⅰ(Reading Children's Literature in English and AnalysisⅠ) 3학점
아동영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영어 동화의 유형과 특성을 익히고 이를 아동영어교육현장에 직접적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아동들의 흥미와 상상력을 자극하는 동화를 통한 동사의 활용과 어휘력의 확대, 심화과정을 통해 영미동화의 역사와 배경에 관한 체계적 이론연구를 병행한다.
Major works and writers of fairy tales in Euro-America from 19th to 20th centuries will be mainly dealt with in this course. Global universality of fairy tale will be investigated by searching out specific thoughts and values expressed in these literary works. Students will enhance their faculties of analytic thinking by reading fairy tales in critical ways. In particular, we will study major works in each period, considering the interconnection both of the meanings of society and the trends of thoughts.


4. CE407 영미동화읽기 및 분석 Ⅱ(Reading English Children's Literature and Analysis Ⅱ) 3학점
영미동화 읽기 및 분석 I 을 토대로 영어 동화의 유형과 특성을 익히고 이를 직접 아동영어교육현장에 적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아동들의 흥미와 상상력을 자극하는 동화를 통한 동사의 활용능력과 어휘력을 확대시키며, 영미동화의 역사와 배경에 관한 체계적 이론연구를 병행한다.
Further study of major works and writers of fairy tales in Euro-America from 19th to 20th centuries will be mainly dealt with in this course. Global universality of fairy tale will be investigated by searching out specific thoughts and values expressed in these literary works. Students will enhance their faculties of analytic thinking by reading fairy tales in critical ways. In particular, we will study major works in each period, considering the interconnection both of the meanings of society and the trends of thoughts.


5. CE705 아동문학의 이해 (Understanding Children's Literature) 3학점
아동문학 이해는 아동문학 개론의 기본과정으로 아동문학에 대한 지식을 아동영어교육에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아동문학의 역사와 배경에 관한 체계적인 이론연구 아울러 아동문학을 활용한 영어 교재개발의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배우게 된다.
The goal of this course is to find out the significance of children's literature by reading children's literary works from 18th century to the present. In particular, students will explore major works for children in each period, while considering the trends of society and thought. They will increase faculties of comprehensive understanding by reading them in critical ways. This is to understand the human and the society from the view of human science through the literary currents of the Western society.


6. CE706 멀티미디어 아동영어교육 Ⅰ(Children's English Education through Multimedia Ⅰ) 3학점
최근 아동용 영어 학습 교재로 각광받고 있는 다양한 첨단 멀티미디어 매체를 이용하여 영어 학습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이론적으로 숙지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실제로 CD, 비디오, 인터넷 등의 멀티미디어 매체를 통하여 아동영어교육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영어구술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Goals of this course are to study theories on multimedia-assisted English education, and to acquire knowledge and skills necessary for Children's English education through multimedia resources such as CD, video, computer and Internet, etc. Students will be able to experience how to use and integrate multimedia tools into children's English teaching and learning.


7. CE707 멀티미디어 아동영어교육 Ⅱ(Children's English Education Through Multimedia Ⅱ) 3학점
멀티미디어 아동 영어교육I 을 토대로 효율적 영어 학습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CD, 비디오, 인터넷 등의 멀티미디어 매체를 활용하여 아동영어교육에 필요한 지식을 익히고 영어구술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The aim of this course are to study theories on multimedia-assisted English education, and to acquire knowledge and skills necessary for Children's English education through multimedia resources such as CD, video, computer and Internet, etc. Students will be able to experience how to use and integrate multimedia tools into children's English teaching and learning.


8. CE708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Ⅰ) 3학점
우리나라의 영어환경에서 훌륭한 교재로 활용할 수 있는 아동문학을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또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아동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영어지도방법의 전문성을 습득한다.
The goal of this course is to search theories and practical methods of storytelling based on the children's literary works, which in fact are very useful texts available to the English environment of Korea in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situation. Moreover, storytelling helps children find effective ways in their learning English by increasing motives, which indeed is crucial to boost confidence in speaking English.


9. CE709 포스트모던 아동문학 (Studies of Postmodern Children’s Literature) 3학점
포스트모던 아동문학은 급변하는 현대사회문화의 특징과 특성을 이론적으로 면밀히 살펴보고 이러한 글로벌 사회가 보여주는 다원주의적이고 다문화적인 포스트모던 특수성과 개혁성을 최신에 나온 아동문학작품들을 통하여 분석하고 이해한다. 포스트모던 아동문학에 나타난 상호텍스트성, 페리택스트, 메타픽션, 유희성, 페로디, 시간과 공간의 역설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The purpose of the course is to survey academically and theoretically the various characteristics and specialities of current society and culture in rapid changes. Students will study the radical uniqueness and innovations of the global world by exposing the multivalent and muticultural trends through the analysis of Postmodern Children’s Literature published recently. For the purpose, we will investigate intertextuality, peritext, metafiction, playfulness, parody, the irony of time and space, etc.


10. CE710 애니메이션과 영어교육 (Animation and English Education Ⅰ) 3학점
효과적 아동영어 교육법 중 하나인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영어교육법을 익히는데 목적을 둔다. 애니메이션이라는 매체의 특성에 대한 이론과 활용 가능한 애니메이션 교구재에 대하여 배우고 교육현장에서 애니메이션 교구재를 활용하는데 필요한 각종 교육기자재의 사용법에 대하여 익힌다.
The aim of the course is to teach children English effectively by using or reediting animations. Animation is one of the best known materials in the effectiveness in the fields of teaching English. The theories and practical applications of animation will be taught. This course researches not only the topics related to Disney Animations but also the editing skills of films and the converting methods of them from DVD to AVI.


11. CE711 스토리북활용 영어교육(Application of English Storybooks for Children)
아동발달 및 영어교육적 차원에서 다양한 아동영어 스토리북을 장르 및 단계별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영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지도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구안한다. 유아 및 초등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스토리북 적용 영어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한다.
The course provides students how to select appropriate storybooks relevant in meeting learners' needs. Students will learn how to use various storybooks and create tasks based on their learners' developmental stages and proficiency levels.


12. CE712 놀이를 통한 영어 (Teaching Children's English through Plays Ⅰ) 3학점
아동들이 재미있는 영어 노래와 게임 등의 놀이를 통해 영어를 숙달하게 하는 수업으로 교육적이고 과학적인 영어게임과 리듬감과 어휘가 풍부한 영어노래를 중점적으로 소개하고 이에 대한 교육효과를 이론적으로 검토해본다. 그 이외에 영어학 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놀이를 연구하고 개발한다.
The goal of this course is to fully improve children's English through chants, songs and games. Students will learn not only educational effects of the English games in terms of scientific effectiveness but also of song & chants filled with rhythmic word-powers in terms of activities in the class. Furthermore, the course will develop the various forms of physical rhythms and games which may improve children's English.


13. CE713 언어병리학 (Speech Language Pathology)
의사소통 장애와 연하 장애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주요 발화 구성요건들 (발성과 음성 발화 과정 (공명, 억양, 성조)과 음성 (호흡 작용의 공기역학 구성요건))을 주요하게 살펴본다.
This course examines communication disorders and swallowing disorders. In particular, the primary components of speech production are discussed: phonation, and the process of sound production (e.g., resonance, intonation, and pitch) and the voice (e.g, aeromechanical components of respiration).


14. CE714 고전동화 (Studies of Classic Fairy Tales) 3학점
18세기와 19세기의 구미를 대표하는 고전동화 작품들을 중점적으로 이해하고 분석 한다. 고전동화 작품에 나타난 전통적인 사고와 가치를 찾아서 지구촌의 공통적인 가치로 연결시켜 인간의 보편성을 살펴보는 기초과정이다. 원문 강독에 충실을 기하고, 각 작품의 분석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비평방법을 도입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정이다.
Well-known classic fairy tales, representing Euro-America during 18th and 20th centuries, will be dealt with specifically. The universality of fairy tales will be explored by students. They are asked to examine the thoughts and ideas deeply rooted in each of works by connecting them with common values of human's life. Students will enhance their faculties of analytic thinking by reading critically classic fairy tales.


15. CE715 아동극의 이해 (Understanding Children's Drama) 3학점
다양한 아동극 이론들을 읽고 이들 이론들과 아동극의 연결 관계 등을 연구한다. 아동극 이론을 학습한 후 아이들의 특별한 속성과 능력에 맞는 실용적인 아동극을 만들어내야 한다. 쉽고 편하고 간단하게 많은 노력이 없이도 아동의 영어를 증진시킬 수 있는 역할극이 되어야 한다. 영미문화권의 다양한 아동극 텍스트에 대하여 익히고 배우고 이를 아동영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read theories of children's dramas and to investigate the relation between these theories and dramas. Students will understand the need of children's drama in terms of their specific mentality by applying theories on children's drama. The final aim is to develop practical model of children's drama available in the fields of teaching English for children with the applied elements of the drama.


16. CE716 아동영어 듣기·말하기 지도법 ( Teaching listening and speaking ) 3학점
음성언어인 듣기·말하기의 언어적 특징 및 듣기·말하기 능력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각 발달단계에 알맞은 음성언어 지도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아동의 인지적·정의적 수준에 적합한 음성언어 지도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This course provides students to learn theoretical foundations of listening and speaking. It also allows students to develop appropriate teaching plans in terms of cognitive and affective levels of children.


17. CE717 아동영어 읽기·쓰기 지도법 ( Teaching reading and writing ) 3학점
문자언어인 읽기·쓰기의 언어적 특징 및 읽기·쓰기 능력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각 발달단계에 알맞은 문자언어 지도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아동의 인지적·정의적 수준에 적합한 문자언어 지도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This course provides students to learn theoretical foundations of reading and writing. It also allows students to develop appropriate teaching plans in terms of cognitive and affective levels of children.

18. CE718 아동영어 어휘·문법 지도법 ( Teaching vocabulary and grammar ) 3학점
영어 학습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능력인 어휘·문법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하여 이와 관련된 이론적 근거를 학습하고, 아동수준에 적합한 문법 및 어휘 지식을 선별하여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모색한다.
The course is designed to provide an overview of essential theories in teaching English vocabulary and grammar for EFL children. Students will learn various practical approaches to teaching vocabulary and grammar.


19. CE719 디지털 문화와 아동문학 (Digital Culture and Children's Literature) 3학점
디지털 문화와 아동문학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아동문학에 대한 지식을 아동영어교육에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컴퓨터 및 미디어활동을 접목시켜 배우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Digital culture has changed our global world rapidly with the development of computer applications and media activities. For the modern world, we must integrate our knowledge and information of children's literature with the applicable methods of computer-based medias. The goal of this course is to search how to combine effectively two different areas for the children's English.


20. CE720 아동극과 연출 (Children's Drama and Production) 3학점
아동극과 연출이란 아동문학작품을 통하여 실제로 아동의 영어교육과 오락을 위한 어린이연극 연출방법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론과 실제를 접목하여 현장에서 교사가 아동극의 연출자의 역할과 지도방법 및 드라마 표현 방법 등을 연구한다.
Children's Drama and Production is designed to explore production methods for children's drama in such effective ways that both English education and entertainment for children are integrated with each other, while literary works for children are utilized for drama. By appling theory to practice at the classroom, teacher will explore not only the role and teaching methods of producer but also the expressive methods of children's drama.


21. CE721 아동극 감상법 (Appreciation of Children's Drama) 3학점
아동극 감상법이란 서양 아동작품을 통한 이론적 배경과 역사, 종류 등의 다양한 문화를 고찰한 후 예술 작품의 아름다움을 이해하여 즐기고 평가하는 방법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Appreciation of Children's Drama is to study how we can examine various aspects of children's play in terms of history, culture and its different ways. After examining these specific topics, students will be fully equipped with proper knowledge and attitude to understand, to enjoy and appreciate the beauty of children's drama for the academic purpose.


22. CE722 아동극특수과제 (Special Topics of Children's DramasⅠ) 3학점
아동극특수과제1 이란 서양의 다른 문화에서 실제로 진행되는 아동극의 다양한 역사와 종류, 문화에 대하여 고찰한 후 특수한 역할, 문화, 과제 등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Special Topics of Child DramasⅠis to study and investigate various aspects of development of children's drama in terms of history, culture and its different ways. After examining these specific topics, students will be fully equipped with proper knowledge of the special roles, tasks and cultural aspects that children's drama provides.


23. CE723 제 2 외국어 습득 (Second language acquisition) 3학점
아동의 제 2 외국어 습득 시 나타날 수 있는 모국어 영향을 음운론과 통사론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제 2 외국어를 배우는 아동들의 발화에서 효과적으로 모국어의 영향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하여 고찰한다.
This course examines possible phonological and syntactic influences of the first language on second-language acquisition. Furthermore, we discuss how to functionally eliminate those aspects observed in speakers' mother language from speech production of second-language learners.


24. CE724 드라마를 통한 아동 영어교육( English Drama and Children's English Education) 3학점
드라마를 통한 영어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한 후 드라마 게임, 즉흥연기, 역할 연기, 발성연습, 연기지도 등 실제로 교육현장에서 이용될 수 있는 교수법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수 방법을 개발한다.
This course is to investigate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English education through drama. Students will learn methods of teaching English through the practical processes of learning chants, songs, drama games, improvisation, role play, role teaching, etc. Students will develop new education methods very effective and useful which may improve children' English communicating skills.


25. CE725 그림책의 이해와 분석 I (Understanding & Analysis of Picture Books I) 3학점
어린아동들에게 정서적으로 유익하고 효율적인 영어교육교재인 그림책들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이다. 주로 영미 그림책을 읽게 될 것이며 선정된 작품 속에 나타난 작가의 의도, 다양한 표현과 상징들을 비교할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서 그림책을 통하여 현대 문화와 삶이 가진 여러 측면들을 아동들의 관점에서 이해하게 될 것이다.
This course is to understand the relations between picture books and modern society by analysing specific picture books. Students will read mainly American picture books and will be encouraged to compare different expressions and symbols created by author's intentions along the selected texts for the course. Students will understand various aspects of modern culture through which children are living actively.


26. CE726 그림책의 이해와 분석 II (Understanding & Analysis of Picture Books II) 3학점
보다 다양하고 다문화적인 그림책들을 선별하여 읽고 연구하는 과정으로서 서구사회의 역사적 흐름과 미학적인 방법론을 통하여 그림책을 분석하고 이해한다. 작가들의 심리적이고 미학적인 측면들을 비교해 봄으로서 작가들의 그들을 어떻게 표출하는지를 알게 될 것이다.
After critically examining these specific topics, students will be guided to study particular quality and expressive methods of picture books in its historical deveopment. Futhermore, students will be asked to compare the psychological and esthetic aspects of them, thus, understanding how the authors of picture books make their intentions and ideas known narratively.


27. CE727 영어성극지도(Teaching Biblical Drama) 3학점
문학의 밤, 절기행사, 초청 잔치 등 각종 문화 행사에서 빈번히 활용되는 성극은 아동영어 교육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소재이며 과목이다. 그러나 성극의 규모와 수준은 전문화되지 않아 이론과 실제 면에서 체계적 훈련과 학습을 요한다. 이 과목에서는 아동영어성극에 대한 기존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성극이 영어교육과 인성교육에 효과적인 도구로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어린이 영어성경을 통한 영어교육의 가능성 및 효율성도 아울러 탐색하고, 연습한다.
The goal of this course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between the Bible and children's literature. The Bible is an excellent literary work as well as the sacred book of Christianity. We will examine religious and practical issues of the Bible in connection to Children's English by relating them with the message of salvation in Christianity and investigate how to use biblical dramas in teaching English.


28. CE728 영어계절극 지도(Teaching English Seasonal Plays) 3학점
크리스마스, 부활절, 추수감사절, 오순절, 성촉일(캔들머스), 종려주일등 계절별로 다양한 이벤트가 열리는 기간 중에 아동들이 공연하는 30분 이내의 연극을 지도하는 수업이다. 약 한 달정도 연습기간을 가지고 공연연습을 하도록 하고 이를 위한 적절한 대본을 찾아 계절극 공연을 위한 무대연습을 진행한다.
This course aims to learn how to apply seasonal plays in teaching English, such as Christmas, Easter, Thanksgiving Day and so on. There are so many seasonal events that students can adopt and apply and students are to learn not only make each play within 30 minutes of period to facilitate teaching English but also investigate appropriate scripts according to the event.


29. CE729 아동영어교재개발 I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for Children's English I) 3학점
아동들의 흥미 유발과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교구재 개발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아동들의 발달심리와 학습능력을 고려한 적절한 영어교육 교구재를 개발하고 시범수업을 통해 이들의 교육효과를 검증해 본다.
A goal of this course is to learn various teaching materials and the features of each material. Students will learn how teachers can effectively use the materials in teaching English for children. Students will be able to analyze various textbooks and teaching materials for children's English. The course provides students the opportunities to design syllabus, develop & adapt materials, and present lessons using their own materials developed by their knowledge learned throughout the course.


30. CE730 아동영어교재개발 II(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for Children's English II) 3학점
다양한 교구재 개발에 대한 전문지식을 토대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중심 교수-학습활동을 이끌어 내기 위한 교구재를 개발하고 활용한다. 또한 전체, 소규모, 개별 활동 등 다양한 활동유형 및 학습자의 흥미와 수준에 적합한 교구재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A goal of this course is to develope various teaching materials and learn the features of each material. Students will learn how teachers can effectively use the materials in teaching English for children. Students will be able to analyze various textbooks and teaching materials for children's English. The course provides students the opportunities to design syllabus, develop & adapt materials, and present lessons using their own materials developed by their knowledge learned throughout the course.


31. CE731 영미아동극 이론 (Practice of English and American Children's Drama) 3학점
아동교육에 효과적인 교수법 중 하나로 알려진 아동극의 기초이론을 익히고 아동극의 교육적 효과와 활용법을 배운다. 영미문화권의 다양한 아동극 텍스트에 대하여 익히고 이를 아 배우고 이를 아동영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read theories of British and American children's dramas and to investigate the dynamic relation between these theories and dramas. Students will read various drama for children produced by Anglo-American culture, which may expose children's specific mentality. The final aim is to develop practical model of children's drama available in the fields of teaching English for children.



32. CE732 영미아동극 실습 (Practice of English and American Children's Plays) 3학점
영미아동극 이론에 이어지는 강좌로서 이론적으로 배운 아동극을 직접 교육현장에서 활용하는 법을 배운다.

In this course, major British and American children's dramas will be read, and further investigate the relation between children's drama and English. Students will understand specific mentality of children, and thus introspect their lives by practicing children's drama. The final aim is to present practical models of children's drama available to the fields of teaching English for children.

33. CE733 영미아동소설연구 I (Studies of British & American Novels for Children I) 3학점
19-20 세기에 가장 대표적인 영미의 현대 동화들을 읽고 문학사적 관점에서 이들 동화의 중요 주제와 인물을 연구하고 분석하여 이들 작품들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 특질들을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 작가들이 그들의 문학적인 형식을 어떤 방식으로 표현 아동들을 위해 현대 세계를 어떻게 서술해 왔는지도 알아본다. 궁극적으로 서구 문화와 사회를 분석할 수 있는 사고력과 학술적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A goal of this course is to encourage students to enjoy their reading British & American novels for children and to help students understand the themes and characteristics of the works. Students will learn how writers can develop their literary forms and present their descriptions specifically on the world of the children. Students will enhance their overall ability of thinking Western culture and society critically.


34. CE734 영미아동소설연구 II (Studies of British & American Novels for Children II) 3학점
19-20 세기에 출간된 가장 대표적인 영미의 현대 동화들을 읽고 중요 주제와 인물을 연구하고 분석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다양하게 발전된 현대 비평이론을 접목시킴으로서 서구 문화와 사회를 보다 체계적이고 심도 있게 분석할 수 있는 사고력과 학술적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미아동소설이 가진 독특한 특성을 학술적인 방법을 통하여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As the further study of Studies of British & American Novels for Children I, this course will read representative novels for children, and encourage them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hese works in depth. By applying critical theories, students will develop a deep knowledge of how literary works can develop its forms to reflect on the world. Students will enhance their ability of thinking critically culture and society.


35. CE735 아동발달 심리Ⅰ(Psychology of Child Development Ⅰ) 3학점
효과적인 아동영어 교육법을 익히는 기초학습의 과정으로 아동 발달 심리에 대하여 배운다. 아동의 심리 발달 단계별 인지, 성격, 정서, 사회성, 언어 특성을 배워 이를 아동영어 교육에 활동하게 한다.
Psychology of Child Development Ⅰ examines the issues of psychological development, stages of language development and various outer influences. Children experiences these things while making their developments. Children begin to shape their ways of seeing the world, their ideas of their own identity and their place within the society. These information and knowledge is very useful for the education of children's English, if properly explored.


36. CE736 아동발달 심리Ⅱ(Psychology of Child Development Ⅱ) 3학점
아동 발달 심리Ⅰ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기반으로 체계성을 가지고 아동 발달에 접하는 과목으로 아동영어 교육법을 익히는 기초학습의 심화과정이다.
Psychology of Child Development II investigates further into more serious stages of the psychic and language development that a child experiences throughout his development. This course examines the inner process of psychological development, which is revealed, as children are growing up. This advanced course explores how to improve children's English with the knowledge of child development.

37. CE737 아동영어문화지도 (Teaching Culture to Children) 3학점
최근 아동영어교육에 있어서 대두되고 있는 다문화교육을 영어교육의 관점에서 연구하고, 현재 아동영어 교과서 등 교재에 반영된 다문화 콘텐츠를 분석하여 보다 효과적인 영어 학습 및 문화지도를 위한 구체적 교수학습방안을 모색한다.
This course aims to understand basic concepts of British and American cultures and to learn how to internalize and apply them to the real life. Through this course, students will make a basic foundation for the understanding of English and American cultures by learning British and American's life styles, their ways of thinking, and characteristics of their societies and cultural lives by investigating various multi-cultural contents. In addition, students will investigate overall British and American cultures and learn how to apply those elements in teaching English effectively.


38. CE738 아동영어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Children's English) 3학점
아동영어 연구방법론은 아동영어 관련 박사 논문을 쓰거나 학술 논문을 쓰기 위한 길잡이가 된다. 구체적으로 아동영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일반적 절차, 수집한 자료에 적합한 여러 가지 분석기법, 측정도구의 가장 중요한 기준인 신뢰도와 타당도, 연구계획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에 관한 연구 설계 등을 통합적으로 다룬다.
This course aims to familiarize students with current issues and topics in teaching English for children. Through this course, students will be able to learn how to conduct research and what to consider in the research process as a whole.


39. CE739 아동문학과 페미니즘 (Children's Literature and Feminism) 3학점
아동문학에서의 페미니즘은 전통적인 아동문학이 성별에 따른 편견을 고착화시키고 있음을 깨닫게 하고 이를 해체하여 보다 유연한 성적 정체성을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페미니즘에 대한 전반적 이론을 연구하고 이를 개별적인 아동문학작품에 적용시켜 기말에 한편의 완결된 연구논문으로 학술지에 발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We must understand that in view of feminism, children's literature traditionally has produced distorted ways of establishing sexual differences between boys and girls. Therefore, after dismantling this kind of fixed sexuality, we must flexibly rebuild new sexual identity. Students will study overall theoretical backgrounds of feminism to apply them to children's literature and produce an academic essay.


40. CE740 아동문학과 심리학 (Children's Literature and Psychology) 3학점
아동문학과 심리학은 아동문학의 역사에 있어서 가장 의미 있고 중요한 주제중의 하나이다. 아동들의 심리에 대하여 수많은 서로 다른 이론들이 존재해왔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아동문학은 인간의 마음과 정서에 대한 상징적 표현이하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심리적인 접근은 안간 행동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해 준다. 학생들은 이러한 심리적인 통찰력을 아동문학에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Children's Literature and Psychology has to be one of the most significant and pervasive topics in the history of children's literature. There are many different theories concerning the young children's psychology. In this view, Children's literature can be regarded as the symbolic expression of the human mind and emotional expression, whose approach provides insight into human behaviour. Students will learn how to apply these psychological insight to children' literature.


41. CE741 아동문학고급연구 (Advanced Study of Children's Literature) 3학점
아동문학고급연구과목에서는 기존의 영어동화에 그치지 않고 이를 새로 쓰거나, 현대적 문맥에 맞춰 재해석된 성인문학과의 관련을 주로 다룬다. 마치 신화나 구전이야기처럼 동화가 갖는 보편성은 매우 크므로 아동문학이 성인 문학 속에 어떻게 저변에 파급되어 그 기저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지를 살피는 것이 이 과목의 주요목표이다.
This course goes beyond the general ares of topics in the children's literature. Students will investigate the dynamic relations between children's literature and modern society by analysing specific topics in relation to those of adult literature. As in the stories of myth and oral tradition, the universal characteristics of fairy tales has its strong effects to the readers. Thus, this course is to examine how powerful influences children's literature has spreaded to the domains of adult literature.


42. CE742 아동문학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Children's Literature) 3학점
서양의 아동문학이 지닌 다양한 역사, 인간의 삶, 문화에 대하여 고찰한 후 이들 아동문학이 가진 독특한 특성, 방식, 영향력 등을 학술적인 방법을 통하여 연구한다. 후기구조주의, 정신분석학, 포스트모더니즘, 해체주의 등의 현대적 비평이론을 통해 아동문학의 고유성과 특수성을 보다 체계적으로 연구할 것이다. 아동문학을 보다 심도 있게 분석할 수 있는 사고력과 학술적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A goal of this course is to look at historical, cultural aspects and human's life through the various literary qualities of children's literature in the Western world. The special topics such as its it's quality, methods and influences will be investigated. These modern theories such as post-structuralism, psychoanalysis, post-modernism, deconstruction, etc. will be explored to identify the meanings of children's literature, thus, increa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43. CE743 고급아동극연구 I (Advanced study of child dramasⅠ) 3학점
고급아동극연구 I 이란 극의 연출, 감상법, 교육을 기존의 영미아동극과 동양의 아동극을 비교 분석함으로서 각 문화권의 다양한 아동극 특성을 살펴 아동극의 교육적 효과와 활용용법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In this course, students are to learn how to appreciate, analyze and teach children's dramas by analyzing various children's dramas with different cultural backgrounds. Students will also investigate the ways to use them effectively in teaching English.


44. CE744 고급아동극연구 II (Advanced study of child dramas 2) 3학점
고급아동극연구 II 란 고급아동극연구1의 심화 과정으로 극의 연출, 감상법, 교육을 기존의 영미아동극과 동양의 아동극을 비교 분석함으로서 각 문화권의 다양한 아동극 특성을 살펴 아동극의 교육적 효과와 활용용법을 심층적으로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Through this course, students will learn further how to appreciate, analyze and teach children's dramas by analyzing various children's dramas with different cultural backgrounds. Students will also investigate the ways to use them effectively in teaching English.


45. CE745 영어학과 아동영어교육 (Linguistics and Teaching English for Children) 3학점
아동영어 교사로서 알아야 할 기본지식으로서 언어학의 일반적 이해와 영어음성학,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등의 영어학의 가양한 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익힌다.
The aim of this course is to let students equip with the basic knowledge in linguistics by being exposed to basic fields in linguistics such as phonetics, morphology, semantics and syntax.


46. CE746 영어교육세미나 (Seminar in English Language Teaching) 3학점
영어교육에 관한 특정 주제를 선택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집중적으로 연구, 발표하고 토론한다.
In this course, students will actively involve in discussions on English education using a specific topic and then give a presentation on it.


47. CE747 아동영어 습득론 (Theories of Children's English Language Acquisition) 3학점
인간 언어 습득의 이론적 배경을 알아본다. 이와 더불어 언어 습득의 결정적 시기에 일어나는 언어적 특질을 알아보고, 생태학적 특징이 언어 습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한다.
This course investigates theoretical backgrounds of human language acquisition. In addition, students understand linguistic characteristics during the critical period and physiological effects on language acquisition.


48. CE748 아동영어 특수과제 (Special Topics of Children's English Education) 3학점
아동영어 교육이론들을 고찰하고 우리나라 아동영어 교육에 있어서 중요 이슈들을 토론하고, 특정 주제에 대하여 심도 있는 연구를 시행한다. 또한 연구의 결과들을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This course intended to provide students learn various topics and issues in teaching English for children. The course will also cover different types of research method and guide students to conduct a research in their teaching context.


49. CE749 아동영어교육론(Educational Theory of Children's English) 3학점
아동영어교육이라는 특수 분야를 다루는 최신의 영어교육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실제 아동영어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을 익힌다. 글로벌 시대에 아동영어교육을 담당할 유능한 교사 양성을 목표를 위해 듣기, 말하기 교육을 강조하며 영어발음, 생활영어, 조기영어교육론, 교재연구 및 교수법 등을 종합적으로 학습하게 한다.
Goals of this course are to acquire recent English education theories and to explore methods of applying them to children's English education. The course focuses on communicative English teaching method dealing with various knowledge of English education for training competent English teachers for children.


50. CE750 아동영어교육현장연구 (Studies of Children's English Education) 3학점
아동을 대상으로 한 영어교육이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등의 교육현장을 직접 관찰하여 영어수업을 다각도로 연구하고 비평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아동영어교육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보다 효과적인 교수법을 개발하고 익힌다.
The goal of this course is to provide students with opportunities of studying and experiencing children's English education through teaching practices at kindergartens or elementary schools. Students will study recent English education theories and practical methods of applying them to children's English education.


51. CE751 아동영어평가 (Language Assessment in Children's English) 3학점
컴퓨터를 이용한 영어 평가 방법을 비롯하여 다양한 아동 영어 평가 이론을 연구하고 이를 실제 수업환경에서 적용해본다. 과제를 통하여 영어 평가 문항 분석 및 문항 작성 능력을 훈련하게 되며 강의는 아동영어평가의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진행한다.
The goal of this course is to provide students opportunities to explore various aspects of English language testing and assessment applicable in Children's English classrooms. Through this course, students will be able to understand and generate valid and reliable tests and evaluation criteria.


52. CE752 영어 조음 음운론 (Articulatory Phonology in English) 3학점
영어의 자음과 모음의 발화를 조음학적 측면에서 살펴본다. 자음과 모음 연속음, 자음군 연속음에서 나타나는 영어 개별적이 특징을 알아보고 아동영어교육에 적용 방법을 논한다.
This course investigates articulatory aspects of consonants and vowels in English. Language-particular attributes of English such as vowel-consonant sequences, as well as consonant sequences are examined. Functional application of these findings to second language education is discussed.


53. CE753 아동영어교수법 I (Teaching Methods of Children's English Ⅰ) 3학점
성인들과는 다른 언어학습 특성을 지닌 아동들의 특수성을 고려한 효과적 교수법을 배운다. 신체동작과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는 교육활동, 놀이를 중심으로 한 학습, 다양한 교실활동 등을 포함하여 아동들의 발달 심리와 학습 특성을 고려한 여러 영어 교수기법을 배우고 익힌다.
A goal of this course is to study effective teaching methods of children's English. By considering children's psychology and learning properties, students will learn various English language teaching methods which include various classroom activities, teaching techniques, and English language acquisition.


54. CE754 아동영어교수법 Ⅱ(Teaching Methods of Children's English Ⅱ) 3학점
아동영어교수법 I 을 바탕으로 여러 영어 교수법에 대한 깊은 지식을 연마하고 이를 토대로 아동영어교수법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보고서를 작성한다.
A goal of this course is to provide students opportunities to study more in-depth in the areas of English teaching method, and to develop research paper based on the knowledge gained from Teaching Method of Children's English I course.


55. CE755 영어 음성학 (English Phonetics) 3학점
영어 발화의 기본 원리와 그 활용을 알아본다. 조음 위치, 조음 방법의 원리를 알아보고 아동 영어 교육에서 적절한 활용 가능성을 알아본다.
This course explores basic principles of English speech production and its application: place of articulation and manner of articulation are examined in detail and their functional application in class.


56. CE756 포스트모던 이론과 문화 (Studies of Postmodern Theory and Culture) 3학점
포스트모던 문학은 급변하는 포스트모던 이론과 글로벌시대의 새로운 특징과 특성을 더욱 깊이 살펴보고 이러한 현 사회가 보여주는 다원주의적이고 다문화적인 특수성과 개혁성을 분석하고 이해한다. 포스트모니즘의 특징들에게서 나타난 후기 구조주의, 해체, 주체의 문제, 가상성, 신역사주의, 여성주의적 동화 다시쓰기,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욕망과 환상, 권력과 담론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This course is to explore further deeply into new characteristics and specialities of current postmodern theories. Students will study the radical uniqueness and innovations of the global world by exposing the multivalent and muticultural trends through the analysis of Postmodernism. For the purpose, we will investigate poststructualism, deconstruction, subjectivity, virtual reality, new historicism, feminist rewriting fairy tales, postmodern feminism, desire and illusion, power and discourse, etc.


57. CE757 고급 아동극 이론 (Advanced theory of child dramas) 3학점
고급 아동극 이론에서는 기본적인 아동영어연극 이론을 바탕으로 최근 새로이 도입된 실험적이거나 대중적 혹은 문화적 연극이론을 중점적으로 살핀다. 교재는 주로 2000년 이후 발간된 연극이론으로 진행된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read theories of American children's dramas and to investigate the dynamic relation between these theories and dramas. Students will understand the need of children's drama which may presenting properly children's specific mentality by applying theories on children's drama. The final aim is to develop practical model of children's drama available in the fields of teaching English for children.


58. CE758 영어 억양 (English Intonation) 3학점
영어 단어 강세, 어절 강세, 고저 강세 및 어절 경계 음조가 무엇인지 알아본다. 다양한 영어 문장 억양 견본에 억양 표시 훈련을 한다.
This course examines intonational characteristics in English such word stress, phrase accent, pitch accent, and boundary tones. Students get a systematic training for intonational marking of various samples of English sentences.


59. CE759 아동문학 특수과제 I (Special Topics of Children's Literature ) 3학점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유산과 고유한 특질이 담긴 대표적인 영미아동문학 작품을 선별하여 비평적으로 읽고 심도 있게 분석하는 과정이다. 아동문학이란 특수한 관점에서 이들 작품 속에 내재된 문학적 특징과 서사적 표현 방식들을 살펴보고 더 나아가 작가의 의도가 표출되는 여러 가지 심리적이고 심미적인 측면들을 비교할 것이다.
Special Topics of Children's Literature I is to investigate and annalize critically various aspects of representative children's literature selected for its social, historical and cultural qualities. After examining these topics, students will be guided to study particular characteristics in relation to the narrative's expressing methods of children's literature. They will be asked to compare the psychological and esthetic aspects of them through which the authors make their intentions and ideas known narratively.


60. CE760 아동문학 특수과제 II (Special Topics of Children's Literature II) 3학점
구미에서 학술적인 논란을 불러일으킨 아동문학의 문제작 들을 선별하여 비평적으로 심도 있게 분석할 뿐만 아니라 학술적인 심화과정을 통해 체계적인 이론적 연구를 병행한다. 이들 아동문학들이 지닌 독특한 문학적 특징과 독창적인 서사적 표현 방식들을 통해 심리적이고 심미적인 측면들을 분석하고 비교할 것이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study critically further special aspects of children's literature which has caused enormous impacts and serious problems in this area. After looking critically at the topics, students will be asked to examine the psychological and esthetic aspects of them through which the authors make their characteristic intentions revealed narratively.


- CE801 박사논문연구Ⅰ(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Ⅰ) 0학점
- CE802 박사논문연구Ⅱ(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Ⅱ) 0학점
- CE803 박사논문연구Ⅲ(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Ⅲ) 0학점

사회문화대학원 홈페이지

Copyright © 2024 한남대학교. 모든 권리 보유.

Copyright © 2024 한남대학교. 모든 권리 보유.
34430 대전광역시 대덕구 한남로70 한남대학교 문과대학 아동영어학과 건물번호 04번 3층 40333호
전화: 042)629-7672

학과 페이스북

학과 싸이월드